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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지

6가지 엔진오일 비법, 모르면 손해보는 엔진오일의 역할과 교환 주기, 종류

by ·¸ 2023.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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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가지 엔진오일 비법, 모르면 손해보는 엔진오일의 역할과 교환 주기, 종류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을 보호하고 성능을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엔진오일은 어떤 종류가 있고, 언제 바꿔야 하고, 비싼 것이 좋은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는 이런 질문들에 답해드리기 위해 엔진오일의 역할과 교환 주기, 그리고 종류에 대해 쉽고 재밌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엔진오일의 역할

엔진오일은 혈액과 같은 것 사람의 몸속에 혈액이 흐르는 것처럼, 자동차의 엔진 안에도 엔진오일이 흐릅니다. 혈액이 몸의 건강을 유지하고, 영양분과 산소를 전달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처럼, 엔진오일도 엔진의 건강을 유지하고, 중요한 부품들을 윤활하고,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엔진오일은 다섯 가지 주요 역할을 합니다.

 

  • 주요 부품의 윤활: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의 피스톤, 실린더, 베어링 등의 부품들이 움직일 때 마찰과 마모를 줄여줍니다. 이렇게 하면 부품들의 수명이 늘어나고, 연료 소모와 배기가스도 줄어듭니다.
  • 엔진의 기밀성 유지: 엔진오일은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 밀착되어 공기와 연료가 새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렇게 하면 연소 효율이 높아지고, 성능이 향상됩니다.
  • 엔진의 청정 상태 유지: 엔진오일은 연소 과정에서 생기는 오염물질과 금속 파편 등을 걸러내어 오일 필터로 보내줍니다. 이렇게 하면 엔진 내부가 깨끗하게 유지되고, 부식이 방지됩니다.
  • 방청 및 냉각: 엔진오일은 공기와 접촉하는 부분에 코팅되어 부식을 막아줍니다. 또한, 열을 잘 전달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엔진의 과열을 방지하고, 냉각수와 함께 열을 분산시켜줍니다.
  • 유압 부품의 작동: 일부 자동차에서는 엔진오일이 유압 부품의 작동에 필요한 압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가변 밸브 타이밍 시스템이나 가변 실린더 관리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 주기

브랜드마다, 모델마다, 엔진마다, 환경마다 다르다 엔진오일은 언제 바꿔야 할까요? 이 질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엔진오일 교환 주기는 브랜드마다, 모델마다, 엔진마다, 그리고 운전 환경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제조사는 5,000km~10,000km 또는 3개월~6개월 단위로 교환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권장 사항이고, 실제로는 운전자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기아 스팅어(2.0 가솔린)와 신형 10세대 캠리(2.5 가솔린)를 타고 있습니다. 스팅어는 기아차가 권장하는 5,000km에 처음으로 엔진오일을 교환했습니다. 캠리는 토요타가 권장하는 10,000km가 아닌 5,000km에 교환할 예정입니다. 왜냐하면 캠리는 고속도로와 서울 도심을 오가며 하루에 100km 정도를 주행하고 있기 때문에 엔진오일이 더 빨리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엔진오일을 교환하면 차량이 부드러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팅어의 첫 엔진오일 교환 때 그렇게 느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 주기를 결정할 때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 운전 거리: 운전 거리가 많으면 엔진오일이 더 많이 소모됩니다. 따라서 운전 거리가 많은 운전자는 엔진오일 교환 주기를 짧게 잡아야 합니다.
  • 운전 방식: 운전 방식이 과격하거나 변화가 심하면 엔진오일이 더 많이 소모됩니다. 예를 들면, 급가속과 급정거, 장시간 고속 주행, 산악지대 주행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운전 방식을 취하는 운전자는 엔진오일 교환 주기를 짧게 잡아야 합니다.
  • 운전 환경: 운전 환경이 좋지 않으면 엔진오일이 더 많이 소모됩니다. 예를 들면,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거나, 습도가 너무 높거나 낮거나, 미세먼지가 많거나, 정체 구간이 많거나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운전 환경에서 주행하는 운전자는 엔진오일 교환 주기를 짧게 잡아야 합니다.
  • 엔진 상태: 엔진 상태가 좋지 않으면 엔진오일이 더 많이 소모됩니다. 예를 들면, 연소실에 오일이 새거나, 오일 필터가 막히거나, 오일 펌프가 고장나거나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엔진 상태를 가진 차량은 엔진오일 교환 주기를 짧게 잡아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실질적인 교환 주기는 운전자의 선택에 달렸습니다. 차량 제조사에서 10,000km를 권장하고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권장 사항입니다. 주행하면서 엔진오일을 5,000km에 교환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한다면, 또는 제조사가 권장하는 교환 주기를 도저히 믿을 수 없다면 굳이 제조사의 권장 시기에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내 차의 엔진오일을 교체하겠다는데 그 누가 말리겠는가? 다만, 권장 시기를 넘어가는 것은 그리 좋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엔진오일의 종류

기유와 첨가제에 따라 다르다 엔진오일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이 질문에도 정답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엔진오일은 기유와 첨가제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기 때문입니다. 기유란 엔진오일의 기본이 되는 성분으로, 석유에서 추출하거나 합성하는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첨가제란 기유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엔진오일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비율로 혼합됩니다.

 

 

엔진오일은 기유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광유: 석유에서 정제하여 만든 가장 일반적이고 저렴한 엔진오일입니다. 품질이 그리 좋지 않아서 점도가 변화하기 쉽고, 오염물질이 많습니다. 제1군(그룹 1)과 제2군(그룹 2)으로 나뉘며, 제2군이 더 순수하고 황 함량이 적습니다.
  • 합성유 VHVI: 광유보다 품질이 좋은 엔진오일입니다. VHVI는 Very High Viscosity Index의 약자로, 점도가 변화하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SK 루브리컨츠와 GS 칼텍스가 전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 합성유 PAO: 진정한 합성유로 불리는 엔진오일입니다. 광유와 달리 나프타라는 비싼 원료를 사용하여 합성하는 방법으로 만듭니다. 과정이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서 가격이 비쌉니다. 광유보다 점도 지수가 높아서 성능이 우수합니다.
  • 합성유 에스테르: 다른 기유보다 점도 지수가 높고, 윤활 효과와 청정 성이 우수한 엔진오일입니다. 가격이 매우 비싸고, 수명이 짧습니다. 또한, 특정 엔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엔진오일은 첨가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단일 점도 오일: 한 가지 점도만 가지는 오일로, 온도 변화에 따라 점도가 크게 변합니다. 예를 들면, SAE 30, SAE 40 등이 있습니다. 주로 과거의 낮은 출력 엔진에 사용되었습니다.
  • 다중 점도 오일: 여러 가지 점도를 가지는 오일로, 온도 변화에 따라 점도가 적게 변합니다. 예를 들면, SAE 5W-30, SAE 10W-40 등이 있습니다. 주로 현대의 고출력 엔진에 사용됩니다. W는 Winter의 약자로, 저온에서의 점도를 나타냅니다.

 

비싸면 좋다?

성분을 잘 따져봐야 한다 엔진오일은 비싸면 좋을까요? 이 질문에도 정답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엔진오일은 성분과 품질에 따라 가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브랜드와 가격만 보고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엔진오일은 자신의 차에 적합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브랜드는 3기 유라는 합성유를 베이스로 사용한 엔진오일을 리터당 2~3만 원에 판매합니다. 그러나 3기 유는 완전한 합성유로 분류되지 않고, 과거에는 광유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또한, PAO나 에스테르같이 비싼 합성유를 사용한 엔진오일도 있지만, 내 차의 엔진과 궁합이 맞지 않으면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가장 좋은 것은 자동차 제조사가 권장하는 순정 오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순정 오일은 내 차의 엔진에 가장 적합하고 무난하고 안전한 엔진오일입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새로운 엔진이 개발되면서, 동시에 그에 알맞은 오일 기준을 산정해 오일 메이커에서 이에 적합한 오일 스펙을 개발하고 인증받습니다. 즉, 자동차 메이커의 기준과 규격이 가장 최신이고, 내 차 엔진에 가장 적합한 엔진오일이라는 것입니다.

 

어떤 엔진오일을 넣던 선택은 차주의 몫입니다. 엔진오일에 큰 관심이 없는 이상 대부분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엔진 오일을 사용합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엔진 오일에 큰 관심이 있는 운전자들이 엔진 오일을 별도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이미 자신의 차에 어떤 엔진 오일이 적합한지 충분히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사례가 있습니다. 지난 10월, 현대자동차가 고객이 순정 오일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엔진 결함에 대한 수리를 거부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현대차는 차량 사용설명서에 '자사 직영 서비스센터나 블루핸즈를 이용하지 않고 순정부품을 사용하지 않으면 무상 수리가 불가하다’라는 문구를 넣어놓고 있습니다. 정비사는 "현대 서비스센터에서 순정 엔진오일이나 필터류를 갈지 않은 고객 책임"이라며, 고객에게 책임을 떠넘겼습니다.

 

따라서, 순정 오일 외의 다른 오일을 사용할 때는 장단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는 정확한 점도와 규격을 확인하고, 오일 필터도 함께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엔진오일에 대해 쉽고 재밌게 설명해드렸습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을 보호하고 성능을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엔진오일의 역할과 교환 주기, 그리고 종류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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