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개편, 전기차는 세금 폭탄? 6가지 주요 특징
자동차세 개편, 전기차는 세금 폭탄?
자동차세 개편 추진
국내 자동차세는 내연기관 승용차는 엔진 배기량에 비례해 세금이 매겨지며 전기차는 종류에 상관없이 연 13만 원입니다. 이런 기준은 가격이나 차체 크기 등을 고려하지 않아 불합리하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자동차세 개편을 고려 중입니다.

수입차가 오히려 저렴?
현행 자동차세 부과 기준은 1990년대에 정해진 것으로, 배기량에 비례하는 방식입니다. 이 기준은 일부 고가 차량의 경우 국산의 몇 배에 달하는 가격에도 배기량이 낮다는 이유로 더 저렴한 세금을 내는 기현상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차주들의 불만은?
전기차 차주들은 자동차세 제도 개편으로 세금 부담이 늘어날지 우려하는 반응입니다. 전기차는 비싼 배터리 팩 가격으로 인해 동급 내연기관 모델보다 20~30%가량 비싸기 때문입니다.
기준 다각화 방안 검토
정부는 차량 가격뿐만 아니라 탄소 배출량이나 무게 등 세금 부과 기준을 다각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외교 문제로도 번질까?
자동차세 개편이 한·미 FTA에 위배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과연 국내 자동차세 개편을 현실화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전기차 세금 부담이 왜 늘어날까?
전기차의 세금 부담이 늘어날 수 있는 이유는 자동차세 제도 개편에 따라 세금 부과 기준이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전기차는 종류에 상관없이 연 13만 원의 자동차세를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가 고려 중인 자동차세 개편안에서는 차량 가격을 세금 부과의 기준으로 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기차는 동급 내연기관 모델보다 배터리 팩 가격 때문에 20~30%가량 비싼 편입니다.
따라서, 차량 가격을 기준으로 세금을 부과하게 되면 전기차의 세금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변경이 전기차로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점을 무시한다는 불만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전기차 차주들은 자동차세 제도 개편으로 인한 세금 부담 증가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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